세상을 지배하다



영화 <시네마 천국> 中

유럽의 영화들은 그만의 개성과 매력이 분명히 있습니다. 헐리웃 영화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감성과 페이소스를 전해주기도 하고요. 4월은 문화적인 감성 충족을 위한 유럽영화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올 예정입니다. 사실 헐리웃 영화에 비하면 국내에 개봉하는 유럽영화의 수는 여전히 적고, 개봉관이나 상영관 수도 현저하게 차이가 나긴 합니다만 문화의 다양성, 영화의 다양성이란 측면에서 보면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 드를 세 편의 영화 말고도 프랑스 영화인 <푸른 수염>과 <러브 송>, 스페인 영화 <미 투>, 그리고 <데저트 플라워> 등 많은 유럽영화들이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4월에만 무려 10여 편에 가까운 유럽영화들을 만나볼 수 있겠네요. 4월은 유럽영화를 사랑하는 관객들에게 참 즐거운 시즌이 될 것 같습니다.


클래스 (개봉 - 2010.04.01)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작품은 프랑스 영화 <클래스>입니다. 이 영화는 제61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으로 교사와 학생간의 토론을 통한 소통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세계적으로 질 높은 공교육 시스템을 자랑하는 프랑스 교육계의 현실을 폭로하여 많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은 영화인데, 우리나라 관객들이 보기에는 그들의 교육환경이 그저 부러움의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찌됐든 <클래스>의 형식과 구조는 상당히 독특합니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대화와 토론을 듣고 있노라면 극영화가 아닌 다큐멘터리 영화가 아닐까 하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가뜩이나 속도감이 느껴지는 프랑스어 대사를 따라가다 보면 129분이라는 짧지 않은 러닝타임이 후딱 지나가고요. 형식과 구조는 매우 단순하나 지루함은 느껴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교육과 소통, 토론, 서로간의 오해와 이해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 혹은 자극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영화가 될 것 같습니다.



애즈 갓 커맨즈 (개봉 - 2010.04.01)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작품은 이탈리아 영화 <애즈 갓 커맨즈>입니다. 제31회 모스크바 영화제 러시아비평가상을 수상하기도 한 이 작품은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트레가상'이라는 이탈리아 최고 권위의 문학상을 수상했던 니콜라 아망띠의 소설이 바로 원작입니다. 그래서인지 기본적으로 깊이와 재미가 느껴지는 스토리라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가브리엘 살바토레의 감각적인 연출이 더해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서정적인 음악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영상의 아름다움을 배가시키는 감독의 연출력이 아주 좋았습니다. 한 편의 뮤직드라마를 본 것 같은 기분이 들었을 정도로 <애즈 갓 커맨즈>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이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된 로비 윌리암스의 'She's the one'과 엔딩 크레딧과 함께 울려 퍼지는 밥 딜런의 'Knocking on Heaven's Door'는 당신의 메마른 감성 충족을 위한 처방이 될 것입니다.



사이즈의 문제 (개봉 - 2010.04.15)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작품은 이스라엘, 프랑스, 독일 합작 영화인 <사이즈의 문제>입니다. 독특한 제목에서 궁금증과 흥미로움을 유발시키는 이 작품은 세계 유수 영화제의 수상경력과 비평가들의 호평, 장르(코미디/드라마)를 놓고 봤을 때 작품성과 재미를 동시에 겸비하고 있는 영화로 예상됩니다. '다이어트'를 주제로 하고 있는 코미디 영화이기 때문에 세계적인 추세와 국내의 정서에도 크게 어긋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것을 입증할 수 있는 일례를 들자면 이미 헐리웃에서는 <사이즈의 문제> 리메이크 판권을 구입하여 제작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헐리웃 최고의 프로듀서 *밥 웨인스테인의 손을 거쳐 어떠한 영화로 재탄생 될 것인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 밥 웨인스테인 : 스크림, 굿 윌 헌팅, 반지의 제왕, 갱스 오브 뉴욕, 시카고, 킬 빌, 콜드 마운틴, 에비에이터, 더 리더, 바스터즈, 나인 등 200여 편의 영화를 프로듀싱한 영화 기획자.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