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Movie Info

영화 <싱글맨>은 크리스토퍼 이셔우드의 동명 원작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이 영화의 감독은 무려 톰 포드. 명품브랜드 구찌의 수석 디자이너 출신이자 자신의 이름을 건 브랜드 '톰포드'를 통해 세계 최고의 패션 디자이너 반열에 올라선 그가 영화를 만들었다니 사뭇 기대가 된다. 영국의 대표 배우 콜린 퍼스가 주인공 조지 역을 맡아 호연을 펼치고 있으며, <클로이>의 줄리안 무어와 <프로포즈 데이>의 매튜 구드, 니콜라스 홀트(어바웃 어 보이의 그 아이가 벌써 이렇게 자랐다 ㄷㄷ)가 함께 한다.Reignman

영화를 디자인하다

톰 포드의 평생 꿈은 영화감독이었다고 한다. 아무리 그래도 패션 디자이너가 영화를 만든다고 했을때 반신반의했던 것이 사실이다. <싱글맨>을 보고 나니 의(疑)는 사라지고 신(信)만 남는다. 영화를 연출하는 것에도 정석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겹치게 되는 부분이 있다.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말하는 것인데 기본이 되는 부분은 갖춘 상태에서 자신만의 스타일과 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확장시키는 것이 모든 영화감독의 임무라 한다면 톰 포드는 섬세하고 스타일리쉬한 연출을 통해 그 임무를 충실히 수행했다고 보여진다.

<싱글맨>의 디테일은 클로즈업 촬영으로 완성된다. 눈과 입술, 꽃과 담배 등 화면을 가득 채우는 클로즈업은 영화를 디자인하는 톰 포드만의 차별화된 미장센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또한 세련된 의상과 소품, 멋진 자동차와 저택 등 영화를 구성하는 모든 장치들은 196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임에도 지극히 모던하고 대단히 스타일리쉬하다. 이는 영화를 디자인하는 톰 포드의 역량에 절대적으로 기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톰 포드는 영화를 연출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를 디자인하는 매우 특별한 영화감독이다.Reignman

ⓒ Artina Films. All rights reserved.

스타일리쉬 퀴어무비

이안 감독은 <브로크백 마운틴>이라는 희대의 퀴어무비에서 광활한 풍경을 배경으로 두 남자의 사랑을 순박하고 서정적인 느낌으로 그려냈다. 반면 톰 포드는 자신의 전공을 십분 활용하여 보다 현대적이고, 보다 스타일리쉬한 묘사로 동성애를 그려내고 있다. 두 영화 모두 서정적이고 애상적이라는 것에는 차이가 없으나 <브로크백 마운틴>이 배경과 인물을 조화롭게 그려냈다면 <싱글맨>은 묘사의 중점을 인물에 좀 더 두고 있다는 정도의 차이가 있다.

그러한 톰 포드의 의중을 파악한 콜린 퍼스와 줄리안 무어, 매튜 구드, 니콜라스 홀트는 성실한 연기로 보답하고 있는데 특히 콜린 퍼스의 명연기가 돋보인다. 매튜 구드와 니콜라스 홀트의 매혹적인 눈빛과 외모에 심장이 두근거리기도 하지만 콜린 퍼스의 절제된 리액션에 감정이입이 되면서 숨이 멎을 뻔한 느낌을 전달받기도 한다. 이것은 필자가 남자이기 때문에 느낄 수 있었던 특권같은 것인지도 모르겠다. 허나 여성 관객들은 그저 그들의 잘 빠진 외모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Reignman


▼▼ <어바웃 어 보이>의 그 꼬마가 이렇게 아름다운 남자사람으로 성장했다. ㄷㄷㄷㄷ;;;

ⓒ Artina Films. All rights reserved.

오랜 연인이었던 짐(매튜 구드)의 죽음은 조지(콜린 퍼스)로 하여금 삶의 의미를 잃어버리게 한다. 혼자라는 것은 지극히 고독하고 외로운 것 아니겠는가. 그런 조지 앞에 나타난 케니(니콜라스 홀트)가 삶의 본질을 잃어버린 조지를 새로운 삶으로 인도할 수 있을까? 케니와 조지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모든 이에게는 미래가 존재한다. 또한 모든 이의 미래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다. 미래가 곧 죽음이고, 죽음이 곧 미래인 것이다. 모든 삶은 정해져 있기 마련이다.

정리하자면, <싱글맨>은 동성애를 그린 퀴어영화 즉, 소수(동성애자든 유대인이든 흑인이든)의 인권을 대변하는 영화이기도 하지만 그와 동시에 모든 인간의 상실과 극복에 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영화이기도 하다. 결국 죽음, 상실, 극복, 사랑 등 이 모든 것은 소수든 다수든 간에 모든 인간이 똑같이 가져가야 할 일종의 소명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미 정해진 삶을 살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사랑을 하고, 상실을 겪고, 또 극복을 하고, 그리고 죽는다. 다만 죽음에 이르기까지 상대적으로 적은 상실과 많은 행복을 가져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무리 죽으려 애써도 죽지 못하고, 살아야 한다고 마음 먹었을 때 찾아오는 죽음. 이러한 아이러니를 겪지 않기 위해서 말이다.Reignman

※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그 모든 권리는 ⓒ Artina Films. 에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여 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패션 디자이너분이 만든 영화라 그런지
    사진에 나오는 배우의 패션도 남다른거 같네요.
    영화속에서 패션을 느껴보는것도 색다른 재미가 될듯 하네요.

    2010.05.27 11:06 신고
  3. BlogIcon 오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로 보고 싶은 영화인데.. 사실 다운로드까지 받아놨는데.. 보진 않았습니다.
    이거 개봉을 했나요..? 보러가야겠습니다.

    2010.05.27 11:14 신고
  4. BlogIcon BBS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러가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되네요. 보고싶긴한데 친구들의 퀴어영화고뭐고 영화관에선 액션영화만 봐야한다는 이상한 철학때문에,, 혼자보러갈만큼 재미있으려나

    2010.05.27 11:23 신고
  5. BlogIcon 디자인이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톰포드가 감독을..@_@
    놀라운데요~

    2010.05.27 11:53
  6. BlogIcon 건강천사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섬세하고 스타일리쉬한 영화..왠지 기대가 되네요. ^^;

    2010.05.27 12:59
  7. BlogIcon killeri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기대하게 되는군요^^..
    꽃미남...ㅎㅎㅎ..

    2010.05.27 13:53 신고
  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5.27 14:08
  9. BlogIcon rind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성애를 그린 영화군요. 톰포드의 묘사가 무척 기대됩니다 ^^
    요즘 레인맨님의 영화리뷰를 열심히 읽었더니...
    오랜만에 영화관에 가는데 어떤 영화를 골라야할지 모르겠더군요.
    보고 싶은 영화가 너무 많아졌어요 ㅎㅎㅎㅎㅎ

    2010.05.27 14:37 신고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요즘 보고 싶은 영화가 별로 없어졌습니다.
      6월에 월드컵이 있어서 그런지 확실히 비수기는 비수기인가봐요. ㅎㅎㅎ
      7월부터 또 대작들이 쏟아지니 그때는 저도 어떤 영화를 골라야 할지 엄청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ㅎㅎ

      2010.05.28 13:16 신고
  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5.27 14:51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1일 1포스팅이자나요. ㅎㅎㅎ
      읽어보지 않으셔도 이렇게 고운 흔적 남겨주시는 걸로 대만족입니다.
      바쁘신거 잘 아니까요. ^^*

      2010.05.28 13:17 신고
  11. BlogIcon Phoebe Chung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브로크 백 마운틴 보다 잤어요. 우찌나 졸린 스타일이엇는지...
    요런류 영화는 별로 취미 없는데 디자이너가 만들엇다고 하니 혹 하네요,ㅎㅎㅎ

    2010.05.27 15:14 신고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ㅋㅋ 정말 명작인데 주무시면 어떻해요!
      개인적으로 싱글맨이 브로크백보다 약간 더 지루하다면 지루해 보이는데 이거 큰일입니다.ㅎㅎㅎ

      2010.05.28 13:18 신고
  12. BlogIcon 복돌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연스러운 연출이나 주인공의 연기는 단연 발군이더군요..^^
    허나 솔직히 재미는..ㅎㅎㅎ^^
    좋은평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10.05.27 15:49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콜린 퍼스가 이렇게 게이 연기를 잘 할지 몰랐습니다. ㄷㄷ;
      톰 포드의 연출도 놀라웠고...
      사실 대중성은 좀 떨어지는 영화이긴 하지만 그래도 재밌게 봤습니다.ㅎㅎ

      2010.05.28 13:22 신고
  13.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니콜라스 홀트는 '어바웃 어 보이' 때
    '크면 그리 훈남은 못될게야' 했었는데...
    왠걸요..정말 한 방 맞았습니다. ㅋㅋ
    '타이탄' 때도 정말 깜짝! 서양인들의 성장기란 ㄷㄷ

    2010.05.27 16:07 신고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타이탄에서는 뭐랄까, 헤어스타일이 좀...ㄷㄷㄷ;
      싱글맨에서는 그야말로 꽃조각캐미남이더군요.
      저를 설레게 했습니다. ㄷㄷㄷ;

      2010.05.28 13:26 신고
  14. BlogIcon 어설픈여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를 디자인 한다..라는 표현이 눈에 들어오네요...
    디자이너가 만든 영화는 어떨까?
    라는 호기심도 생기고..ㅎ

    2010.05.27 16:07 신고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영화를 만드는 능력도 참 대단하더라고요.
      공부를 많이 했나봅니다.
      같은 예술이지만 전혀 다른 분야인데...ㄷㄷ;

      2010.05.28 13:26 신고
  15. BlogIcon G_Gatsb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싱글맨이라 하여...독거인을 칭하는줄 알았네요.ㅎㅎ
    우리 영화중에도 시각적으로 독특한 영화들이 꽤 있는데요.
    이 영화도 그려려나 모르겠습니다.
    언젠가 독거인의 고독한 삶을 다룬 영화도 나올테지요.^^

    2010.05.27 22:00 신고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독거인은 독거인이죠. ㅎㅎ
      독거인 하니까 더 문이라는 영화가 갑자기 생각납니다.
      달나라에서 혼자 사는 불쌍한 남자...
      그의 친구는 무려 컴퓨터 로봇입니다. ㅜㅜ

      2010.05.28 13:28 신고
  16. BlogIcon 뀨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아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바웃 어 보이에 나왔던 꼬마가 훈남으로 자랐...군요.
    전 어바웃 어 보이는 모르지만 저 청년...저 미청년을..
    미드 SKINS에서 봤습니다 참 훈남만 나오던 드라마였는데..
    거기서도 퀴어 스멜을 풍기더니 요녀석!!


    안 되겠어요 이건 꼭 봐야겠어..

    2010.05.29 02:40
  17. 햄톨대장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올바르게 자란 청년(?)보러 가야하는건가요?
    뀨우님 댓글을 보니 미드 스킨스(?)도 보고싶어지는군요 ㅋㅋ

    2010.05.30 00:01
  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6.01 19:37
  19. BlogIcon .몬스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콜린 퍼스의 힘이 느껴지는 영화였네요~
    빨리빨리 포스팅 해야 하는데... 쩝

    2010.06.26 16:00 신고
  20. 레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영화에서 제일 아름다웠던건 아무래도 톰 포드 감독의 꼼꼼함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신기했던게 잠깐하고 지나칠수 있는 행인1,행인2 이런 사람들의 의상과 메이크업까지 생각해서 톰 포드는 영화를 만들었더군요. 사실 이 영화가 국내 10개의 극장에서만 개봉이 되어서 크게 우리나라에서 흥행은 못하였더군요. 스토리가 지겹잖은 면도 있지만 영상미만은 정말 최고라고 말하고 싶어요. 거기에 콜린퍼스의 연기력과 줄리의 무어의 영국발음 구사는 영화의 완성도를 좀 더 높혀준다고 말할 수 있을것 같아요^^.

    2010.07.26 00:35
  21. 크리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상미만 아름다운 영화로 생각하기 쉽지만
    관객을 몰입시키는 요소도 충분한 수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사 하나하나가 곱씹게 만들더군요
    지금까지 한 6번 본거같은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영화 열개안에 듭니다..

    2012.10.19 06:44


카테고리

전체보기
영화
여행
사진
그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