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캐나다의 수도 오타와에 가면 도심을 가로지르는 운하를 만날 수 있다. 19세기 초에 건설된 이 운하의 이름은 '리도 운하'이며, 오타와에서부터 킹스턴까지 이어지는 길이 202km의 기나긴 물길이다. 리도운하는 본디 군사적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1812년 미국이 당시 영국이 장악하고 있던 캐나다를 침략한 것. 그래서 군사 물자를 수송하고 침략에 대비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으로 몬트리올과 킹스턴 사이에 운하를 건설한 것이다. 하지만 전쟁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렇게 군사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운하는 결국 원래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못했다. 하지만 전쟁으로 인한 피해가 없었기 때문에 운하가 건설된 이후 180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건설 초기의 상태를 고스란히 보존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에 빛나는 리도운하!"

리도운하는 지난 200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운하의 보존 상태가 워낙 좋고, 운하의 학술적인 가치 또한 높기 때문이다. 리도운하는 유럽의 운하들과 마찬가지로 게조를 활용하는 기술이 아주 잘 나타나 있는 운하이며, 역사적으로도 가치가 아주 높다. 참고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운하는 캐나다의 리도운하를 포함하여 프랑스 미디운하, 벨기에 상트르 운하 4개의 리프트와 그 주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17세기 운하 연결망, 영국 폰트치실트다리와 운하 등 다섯 곳에 불과하다. 또한 캐나다에는 모두 15개의 세계문화유산이 있는데 대자연의 나라답게 대부분은 자연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문화와 관련된 유산은 리도운하 외에 다섯 곳밖에 되지 않는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얼마 전 '캐나다 국회의사당'을 소개하면서도 잠시 언급한 적이 있지만 오타와는 캐나다의 수많은 도시 중에서도 가장 캐나다스러운 곳인 것 같다. 캐나다의 수도라는 상징성에서부터 퀘벡주와 온타리오주의 경계에 위치한 지리적인 요건, 그리고 영국 문화와 프랑스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의 특색까지 캐나다를 가장 잘 나타내는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어디 그뿐인가. 자연 친화적인 도시 분위기와 도심을 가로지르는 리도운하, 오래된 건물과 신식 건물의 조화 등 오타와가 가장 캐나다스러운 도시라는 이유를 말해주는 요건들은 셀 수 없이 많다.

"기본이 100년!"

리도운하와 그 주변 지역의 풍경은 대단히 아름답다. 200년 가까이 된 리도운하 주위에는 국회의사당과 호텔, 박물관, 시장 등 오래된 건물들이 밀집되어 있는데 조금 오래돼 보인다 싶은 건물은 기본적으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어느 골목길에 들어가면 주위의 오래된 건물 때문에 시간을 100년 전으로 돌린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100년 넘은 건물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고적이나 문화재가 전국적으로 많이 있지 않은가. 하지만 오타와의 오래된 건물들은 생활 그 자체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리도운하 옆에 위치한 샤토 로리에(Fairmont Chateau Laurier) 호텔.
이 호텔 역시 지어진 지 100년이 다 되어 가는 건물이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리도운하를 옆에 끼고 산책과 조깅을 즐기는 시민들.
운하 뒤쪽으로 퀘벡주 가티노와 오타와를 연결하는 알렉산드라 다리(Alexandra bridge)가 보인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소풍을 나온 학생들의 모습도 보인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리도 운하로 배들이 지나다니는 방식은 상당히 독특하다. 오타와강이 운하보다 낮은 위치에서 흐르기 때문에 운하에 물을 채워 수위를 높이는 방법으로 배들의 운행을 돕는다. 리도 운하에는 모두 8개의 수문이 있으며, 수문을 하나씩 열어 물을 채워 수위를 높이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모두 수동으로 이루어진다. 한편 운하가 열리는 시간은 정해져 있다. 또한 배들이 그렇게 자주 드나들지는 않는다. 그래서 운하 위에 떠 있는 배의 모습은 볼 수 없었다. 운하가 작동되는 과정과 배들이 드나드는 운하의 광경을 무척이나 보고 싶었는데 시간이 맞지 않아 결국 다음을 기약하며 아쉬움을 달래야 했다.

"운하를 만들려면 이정도는 되어야..."

리도운하와 리도강, 오타와강은 겨울이 되면 거대한 얼음으로 변하게 된다. 영하 40도까지 떨어지는 혹독한 추위기 오타와를 얼음의 도시로 탈바꿈시키는 것이다. 얼마 전 '휴먼 플래닛'이라는 BBC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는데 오타와의 겨울풍경을 엿볼 수 있었다. 수십 개의 다이너마이트를 이용하여 거대한 얼음을 폭파시키는 오타와의 이색적인 겨울풍경이었다. 또한 얼음을 폭파시켜 물을 흐르게 하는 것은 그들에게 꼭 필요한 삶의 방식이기도 하다.

따뜻한 여름에는 매일 운행하는 유람선에 올라 리도운하와 주변 풍경을 색다른 시선에서 바라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유람선이 다닐 수 없는 겨울에는 곳곳에 스케이트장이 생긴다. 얼음의 도시에서 즐기는 스케이트라니, 상상만해도 흐믓하다. 오타와의 겨울을 상상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마지막으로 리도운하와 그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은 사진을 몇 장 공개한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리도운하를 나타내는 조형물.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리도운하는 수작업으로 뱃길을 만든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운하를 건너갈 수 있는 나무 다리.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리도운하에서 만난 캐나다 비버.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땅을 파는 모습이 정말 귀여웠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바이타운 박물관에서 바라본 리도운하.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오타와강을 누비는 유람선에서 바라본 리도운하와 샤토로리에 호텔.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리도운하의 밤 풍경.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리도운하와 오타와강의 아침 풍경.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운하에 나란히 정박해 있는 보트들.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새벽녘의 고요한 리도운하.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Rideau Canal, Ottawa, Ontario, Canada 2011, ⓒ Reign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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