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소리천사'

참 예쁜 이름입니다. 그렇다고 이름만 예쁜 것은 아닙니다. 소리천사는 <2010 전주세계소리축제>의 자원활동가 혹은 자원봉사자를 말합니다. 저는 3일 동안 행사장의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소리천사의 숨은 활약을 눈여겨 봤는데요. 소리천사의 숨겨진 땀방울은 이름보다 예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2010 전주세계소리축제>의 마지막 포스팅이자 특집 포스팅, 소리천사들의 이야기입니다.


자원봉사자는 축제나 행사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입니다. 박수갈채가 쏟아지는 화려한 무대 뒷편에는 자원봉사자들의 노력이 숨어있습니다. 묵묵히 일을 하고 뿌듯함을 느끼는 자원봉사자들이야 말로 축제의 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0 전주세계소리축제>의 자원활동가 '소리천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늘색 옷을 입고 행사장 곳곳에 배치된 소리천사는 축제의 얼굴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5월 3일부터 5주간 온라인 접수와 현장 접수를 통해 지원한 658명의 지원자 중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총 253명의 소리천사가 선정되었습니다. 전주에 살고 있는 대학생이 소리천사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서울과 광주, 대전 출신도 있고, 40대, 60대, 70대 소리천사도 있다는 사실. 대단하죠?


소리천사들은 <2010 전주세계소리축제>가 열리기 두 달 전부터 전주세계소리축제의 의의, 프로그램, 각 분야별 교육, 자원활동가로서의 마음가짐과 자세 등을 교육받으며 축제를 준비해왔습니다. 또한 축제가 펼쳐진 한국소리문화의전당과 전주한옥마을 일대를 미리 탐방하며 공간배치외 동선을 살펴보는 등 철저한 준비를 해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리천사는 공연진행에서부터 홍보, 통역, 주차·시설관리 등 다양한 일들을 소화해냈는데요. 세부적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 '소리타래 블로그'에 있는 표를 인용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활동 사항
공연진행 / 출연진관리 공연 출연진 안내, staff보조업무
해외공연 통역 해외 출연진 안내 및 스케줄 관리
수검표 / 객석관리 티켓 수표 및 검표, 관객 좌석 안내
무대진행 공연장 공연진행, 무대기술 장비 세팅/철수
어린이소리축제 어린이 중심의 공연진행 및 안전관리
전시 / 이벤트 전시물 관리, 관객참여 유도
프레스센터 프레스센터 관리, 기자들에게 자료 제공
홍보 / 안내 안내 홍보물 배부, 공연장 안내
인터넷 / 홈페이지 홈페이지 관리, 홈페이지 관리
마케팅지원 단체관객 안내, 단체관객 인원, 시간 체크
티켓운영 티켓발권, 티켓안내
자원활동가지원 행사장 문제 해결, 소리천사 고충 및 사고 접수 (애칭 : 별동대)
숙박 숙박시설 관리, 게스트 및 예약 룸 확인
상황실운영 모든 상황 수시 점검 및 접수, 행사종합안내
주차 / 차량관리 차량 입,출입 관리
시설관리 행사장 시설관리, 집기 배부
사무지원 / 리셉션 staff 사무보조 업무
통역(의전/수행) 국/내외 의전수행 및 VIP안내


그럼 지금부터 소리천사의 활약상을 같이 한번 볼까요?


주차 및 차량을 관리하고 있는 소리천사의 모습. 하는 일이 정말 많습니다.


관객들과 함께 공연을 관람하며 공연과 무대를 관리하고...


촬영도 열심히 하는 소리천사입니다.


티켓과 안내책자도 나눠주고 있습니다.


통역과 의전수행을 담당한 소리천사인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소리천사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저 또한 소리천사의 도움을 참 많이 받았습니다. 궁금하거나 모르는 것이 있어 물어보면 항상 친절하게 대답해주었습니다. 


경찰관 아저씨와 소방관 아저씨도 <2010 전주세계소리축제>를 뒤에서 든든하게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소리천사 못지않은 축제의 숨은 주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분들 덕분에 축제를 아무런 사고 없이 무탈히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소리천사'

2000년 전주세계소리축제를 시작으로 10주년이 된 축제의 역사와 함께 하며 축제의 꽃으로서 축제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 온 자원활동가들을 부르는 이름. 여러분께서는 그들의 숨은 땀방울이 이름보다 예쁘다는 것을 보셨습니다. 소리천사는 내년에도 그 다음해에도 멋지게 활약할 것입니다. 소리천사의 숨은 활약에 박수를 보내며, 이자리를 빌려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