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트랙백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간단하게 말하면, 내가 작성한 글을 다른 블로거에게 알리는 기능입니다. 우리말로 번역을 하자면 ①관련글 ②먼댓글 ③엮인글 ④참조글 등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겠네요. 트랙백은 소통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댓글의 확장판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 트랙백은 방문자 유치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인기 포스트에 트랙백을 보내서 링크를 타고 내 블로그에도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죠. 저도 처음에는 그런 용도로 많이 사용을 해봤습니다만 방문자 유치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트랙백의 진정한 기능과도 거리가 멀고요.

트랙백은 또다른 공감의 표현입니다. 댓글이 많이 달려 있는 포스트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또 관심(반대 의견일지라도)을 받고 있는 포스트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랙백이 많이 걸려있는 포스트 역시 그만큼 공감과 관심, 소통을 유발하는 '좋은 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영화 리뷰를 하나 작성했는데 트랙백이 많이 걸리면 댓글이 많이 달렸을 때 처럼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트랙백을 주고 받는 것 역시 소통의 하나이며, 비록 단문일지라도 창작(?)을 해야하는 댓글과는 달리 간단한 조작으로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 댓글보다 더 풍성한 컨텐츠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트랙백의 장점입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암튼 저는 트랙백에 대한 개념을 이렇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트랙백을 많이 보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팍팍 쏴주세요. ㅎㅎ

혹자는 댓글 없이 트랙백만 달랑 보내는 것에 대해 불쾌해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댓글 없는 트랙백도 대환영이지만 앞서 말했듯이 트랙백의 개념을 정립하는 방향은 각자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트랙백을 보내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윤뽀님이 정리를 잘 해 놓으셨네요.

너무너무 쉬운 트랙백(엮인글)보내는 방법 ▶ http://qtotpz.tistory.com/503


트랙백 목록 깔끔하게 정리하기

얼마전에 티스토리 간담회에 다녀와서 '티스토리 간담회 후기, 이 놈의 울렁증...'이란 후기를 하나 작성했는데, 그날 함께 하신 이웃 블로거들께서 트랙백을 많이 보내주셨습니다. 트랙백 수가 많아지니까 한 화면을 거의 다 차지하더라고요. 아래 왼쪽의 이미지를 보게 되면 '글 요약' 때문에 도배가 되는데, 이 부분만 제거를 해줘도 트랙백 목록이 비교적 깔끔해 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우측 이미지 참조)

                         (클릭해서 보세요)                        


html 수정하기

저는 html을 잘 모릅니다. 그래도 그냥 혼자서 제 입맛에 맞게 스킨을 고쳐 쓰고 있습니다. 그냥 열어보고 이것저것 건드려 보면 대충 되더라고요. 암튼 트랙백 목록 정리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스킨마다 소스가 다 다르긴 하겠지만 사람들이 많이 쓰는 스킨을 몇 개 확인해 봤는데 다 거기서 거기, 비슷했습니다. 그럼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위에 보이는 이미지가 skin.html에서 트랙백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trackback"으로 검색을 하면 바로 나오니 참고하시구요. 위에서 12번째 줄(빨간 밑줄)에 보이는 <p>[##_tb_rep_desc_##]<p> 이 부분이 트랙백 목록의 '글 요약' 부분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주석 처리를 하거나 그냥 지워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 바로 위에 보이는 <a href="#" onclick="[어쩌고 저쩌고]<span>삭제</span></a> 이 부분은 삭제 버튼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지워버렸습니다. 어차피 관리자 메뉴에서 트랙백 관리가 되니까요. 그 위에 부분이 이제 트랙백의 제목과 트랙백을 보낸 블로그의 이름을 나타내는 거겠죠. css를 건드리면 제목의 글자 크기라던가 뭐 이런 디테일한 것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근데 머리 아파요.

혹시라도 저와 같은 생각의 초보 블로거가 계셨다면 그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질문은 하지 말아주세요. 다른 스킨은 저도 잘 모릅니다. ㅋㅋ 그럼!!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