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저는 대한민국의 국민입니다. 국민으로서 교육과 국방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했고, 환경보전과 근로의 의무 역시 성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금도 열심히 납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주어진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계시죠? 정부는 이렇게 성실한 국민들을 위해서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국가가 제공해주는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잘 모르자나요.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사이트 하나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그 사이트는 바로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OK 주민서비스>라는 사이트입니다. 이제는 <OK 주민서비스>를 통해 전기요금이나 이동통신 요금의 할인, TV 수신료 감면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복지, 보건, 고용, 체육, 문화, 관광 등 주민생활 8대분야의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쯤 됐으면 <OK 주민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볼 필요가 있겠죠?

OK 주민서비스?

  • <OK 주민서비스> (http://www.oklife.go.kr/)는 나라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대한민국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안전관리, 지방자치제도, 지방재정확립, 선거·국민투표 등에 사무를 관장하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이다보니 신뢰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효용성과 실효성면에서도 아주 만족스러운 사이트입니다.
  • <OK 주민서비스>의 기본적인 취지는 이렇습니다. 내게 필요한 혜택만 쏙쏙 골라서 쉽고 간편하게 맞춤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죠. 보통 서민생활 중심의 주민을 위한 서비스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자나요. 하지만 <OK주민서비스>를 통해 그런 생각을 바꿀 수 있습니다.
  • OK 주민서비스는 대한민국 대표 서비스 포털입니다. 복지, 보건, 고용, 체육, 문화, 관광 등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주민생활 8대분야의 서비스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것이죠. 

OK 주민서비스의 주요 서비스

<OK 주민서비스>에서는 ①주민서비스 ②나눔마당 ③참여마당 ④정보마당
이렇게 네 개의 메뉴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각의 메뉴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OK 주민서비스>의 가장 실질적인 내용인 ①주민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좀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으므로 잠시 후에 따로 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눔마당

나눔은 언제나 우리 사회를 행복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OK 주민서비스>의 나눔마당에서는 자원봉사서비스를 신청/요청 할 수 있으며 기관단체나 주민간에 물품제공을 통해 후원할 수 있습니다. 나눔시장을 통해 자신에게는 불필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필요할 수 있는 물건들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시작 단계라 나눔마당이 약간 썰렁해 보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활성화 되어서 많은 사람들의 풍성한 나눔이 오고 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참여마당

참여마당은 국민제안이나 사이버 토론, 설문 조사와 온라인 투표 등을 통해 정부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국가행정정책과 제도의 불합리한 운영에 대해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도 있고, 일상 생활에서 느끼는 불편한 행정 정책이나 제도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열린 공간입니다. 또한 앞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을 할 것 같습니다.


정보마당

정보마당은 정부 각 부처의 소식이나 문화/축제/교육정보 등 지역생활정보를 폭넓게 얻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정보마당을 조금만 둘러 보면 아시겠지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그 양이 또 제법 방대합니다. 정보마당의 '만화로 보는 정책' 코너에서는 <OK 주민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화를 통해서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주민서비스

주민서비스는 내게 꼭 필요한 서비스 안내를 제공하고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OK 주민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메뉴입니다. 위에 보이는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주민서비스는 크게 3가지의 방법으로 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관심분야와 지역별로 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고, 주민서비스 시설에 대한 정보와 위치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관심분야별 검색

우선 관심분야별 검색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출산/육아, 여성,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관심이 가는 분야를 선택한 후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생활안정 ▶ 감면/할인으로 검색을 해봤는데 총 6,255건의 검색결과가 나왔습니다. 6,255건의 결과는 서울의 전부를 포함한 결과이고, 위에 보이는 이미지에서 녹색 네모로 표시해 둔 것처럼 관심분야의 검색 내에서 다시 지역별로 상세하게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결과내 검색란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재검색을 할 수도 있구요. 아랫쪽을 보시면 검색결과의 목록이 보이는데요. 그 자리에서 바로 신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우측에 '인터넷신청' 버튼이 보이시죠?


지역별 검색

다음은 지역별 검색인데요. 관심분야별 검색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북가좌 2동을 검색해봤더니 총 332건의 검색결과가 나왔네요. 검색결과 내에서 마찬가지로 관심분야별로 상세하게 검색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심분야별 검색도 그렇고, 지역별 검색도 그렇고 이미지 가운데 주황색으로 '내게 맞는 서비스만 보기'라는 메뉴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속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연령과 직업, 소득, 장애등급, 관심분야에 맞게 내게 맞는 서비스를 찾아줍니다. 주민서비스는 이처럼 다양한 검색루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편리한 검색, 정확한 검색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서비스 시설 검색

다음은 서비스 시설 검색입니다. 서울시 송파구 잠실본동으로 검색을 했더니 79건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랫쪽에 검색결과의 목록이 보이시죠? 관심분야 선택에서 장애인을 선택한 후에 재검색을 해봤더니 '잠실장애인재가복지센터'가 나오더군요. 이처럼 <OK 주민서비스>의 주민서비스 메뉴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편리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기타 서비스

<OK 주민서비스>에는 주민서비스와 나눔마당, 참여마당, 정보마당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서비스 말고도 더 많은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는데 다 소개해 드리지 못하는 것이 아쉽네요. 꼭 직접 확인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RSS 서비스

블로거라면 잘 알고 있는 RSS서비스가 <OK 주민서비스>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RSS는 업데이트된 정보를 쉽게 받아볼 수 있고, 업데이트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기능인데요. RSS를 이용하면 새로운 소식이 있는지 사이트를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주민서비스의 새로운 소식들을 받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원하는 서비스만 골라서 구독할 수 있다는 것도 좋네요.

 만화로 보는 주민서비스  구독하기
 온라인 투표  구독하기
 설문조사  구독하기
 공지사항  구독하기
 부추소식  구독하기
 정책자료실  구독하기 
 이벤트  구독하기
 전문가 칼럼
 구독하기
 희망 On Air
 구독하기 


만화로 보는 주민서비스

<OK 주민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어려운 용어나 이해하기 어려운 설명에 머리가 아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화로 보는 주민서비스를 통해 좀 더 쉽고, 좀 더 재밌게 주민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만화는 '만화로 보는 주민서비스'의 극히 일부이며 사이트에는 훨씬 더 많은 만화가 준비되어 있다는 사실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Open API 서비스

Open API 서비스는 <OK 주민서비스>의 API를 외부에 공개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웹 서비스(Web Services)형태로 공개한 것을 말합니다. 원래는 운영체제나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였으나, 웹서비스에서는 특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API라 지칭하였고, 이것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것이 오픈 API며, 웹 서비스의 개방지향적인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오픈 서비스 API, 웹 서비스 API등의 용어와 혼용하여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이미지는 주민서비스 Open API 종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민서비스 Open API 종류
OK주민서비스 통합포털에서 제공하는 Open API 종류는 서비스API, 민간시설API, 지도API, 유틸API로 구분된다.
  • 서비스API는 서비스 시뮬레이션, 서비스 검색, 서비스 이력조회 등으로 세분화되어 진다.
  • 민간시설API는 민간시설 검색, 조회, 민간시설 제공 서비스 조회 등으로 세분화되어 진다.
  • 지도 API는 페이지에 지도를 삽입하기 위해 자바스크립트로 이루어진 API집합으로 지도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 지도 API를 이용하여 주소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자원을 지도에 표시할 수 있으며 지도 상의 원하는 위치에 정보창을 통해서 관련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 유틸 API는 자바스크립트 함수 모음으로 Open API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부가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놓은 API이다.


마무리

지금까지 행정안정부에서 운영하는 <OK 주민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OK주민서비스 포털은 취약계층 요금감면서비스라는 것입니다. 이동통신 요금이나 TV 수신료, 전기요금 등의 각종 요금들을 <OK 주민서비스>를 통해 감면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OK주민서비스 포털은 생활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쉽고 정확한, 그리고 상세한 검색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안내받고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암튼 <OK 주민서비스>를 리뷰하면서 전체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홍보가 잘돼서 더 많은 사람들이 좋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꾸준한 관리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발전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OK 주민서비스 ▶ http://www.oklife.go.kr/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