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사막의 꽃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 <데저트 플라워>. 이 영화는 아프리카(소말리아) 사막의 유목민 가정에서 태어난 소녀가 세계적인 슈퍼모델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그리고 있다. 이 영화는 와리스 디리의 자전적 소설 '사막의 꽃'을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그녀는 현재 UN의 특별인권대사로서 재단을 설립하여 아프리카 여성들을 지원하고 있다. 극중에서 와리스 디리 역할을 맡은 리야 케베데 역시 아프리카(에티오피아) 출신의 슈퍼모델로 UN의 친선대사로 활약하고 있다고 한다.

<데저트 플라워>는 줄거리만 언뜻 보게 되면 다소 클리셰한 구성의 *신데렐라 스토리가 예상되지만 영화의 본질적인 내용은 따로 있다. 물론 와리스의 고난과 역경을 이겨낸 성공기는 관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가슴뭉클한 감동을 선사한다. 플래시백(회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플롯의 구성이나 아프리카 사막과 런던을 오가는 배경의 미, 샐리 호킨스의 발랄한 캐릭터, 리야 케베데를 비롯한 잘빠진 모델들의 몸매와 카리스마 등 재미와 감동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아주 많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은 그저 <데저트 플라워>의 본질을 보다 많은 관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할례'라고 불리는 아프리카의 잘못된 관습을 공론화시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Reignman
※ 한국판 포스터의 '아프리카 사막의 유목민 소녀, 패션계의 신데렐라가 되다'라는 문구는 <데저트 플라워>의 대중성을 확보하기 위한 캐치프레이즈일 뿐이다.

ⓒ Twentieth Century Fox Film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Super 모델

작년인가, 무릎팍 도사 한비야편을 통해 '할례'라는 의식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매우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었다. 할례, 지금도 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이 원시적인 관습은 여성의 음핵을 마취도 없이 칼이나 가위로 도려낸 후 그 상처를 봉합하는 의식을 말한다. 할례를 받은 여성들은 각종 질병과 합병증으로 인해 고통받는 것은 물론 평생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야 한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산부인과 전문의는 의학적으로 고통을 덜어줄 수는 있어도 완벽한 치유는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태어날 때부터 시작되는 고통이 죽을 때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제대로 걷지도 못하는 3살짜리 여아에게 할례가 행해지는 것을 보고 뭔가 알 수 없는 고통이 느껴진다. 꾸바드 증후군이나 동정 통증 뭐 그런 비슷한 건가 보다. 아프다. 그런데 함께 가슴아파하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Reignman

와리스 디리(Waris Dirie)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영화 <데저트 플라워>는 할례의 공론화를 통해 하루에도 수천명의 여자아이들에게 행해지고 있는 비인간적인 관습을 바로잡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앞서 말한 영화의 대중적인 요소들은 그저 영화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공론화에 일조하는 수단으로 치부해도 크게 무리가 없을 것 같다. 그렇다고 모로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는 식의 무책임한 영화는 절대 아니다. 고맙게도 영화가 아주 재밌기 때문이다. 이 모든 일이 아프리카 사막의 한 소녀에서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와리스 디리가 겪어 온 고난과 애상적인 삶에 심심한 위로를 보낸다. 또한 그녀의 용기에 아낌없는 박수와 찬사를 보낸다. 와리스 디리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외모를 지니고 있지만 그 외모는 그녀의 내적인 아름다움에 비하면 초라하기 그지없다. 그래서 그녀가 'Super' 모델인 것이다.


※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그 모든 권리는 ⓒ Desert Flower Filmproductions. 에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3/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