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Movie Info

필자는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를 보고 두 번 놀랐다. 이 영화같은 이야기가 실화라는 것에 한 번, 산드라 블록의 호연에 한 번... 산드라 블록에게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안겨 준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는 미식축구 선수인 마이클 오어의 실제 이야기를 그린 원작 소설을 스크린으로 옮긴 작품이다. 실화의 감동을 전해주었던 영화 <루키>의 존 리 행콕이 연출을 맡아 아카데미 작품상 노미네이트, 북미 흥행 수익 2억 5천만 불의 성과를 거두며 관객과 평단을 동시에 매료시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Reignman
Shame On You

<인빅터스> 리뷰에서도 이야기한 바 있지만 스포츠는 감동을 무기로 하는 영화의 단골 소재 중 하나다. 스포츠가 주는 감동이 매우 익숙하긴 하나 식상한 느낌은 들지 않는다. 실화가 주는 감동 역시 마찬가지다. 수 없이 많은 실화 영화를 봤지만 감동의 느낌이 식상한 적은 없었다. 그렇다고 스포츠와 실화가 주는 감동이 새로울 건 없다. 하지만 <블라인드 사이드>는 달랐다. 이렇게 순결하고 아름다운 영화는 드물다. 그 순결함이 <꼬마 니콜라>와 동급이다. 감이 오는가? 영화를 보는 내내 입가에는 행복한 미소가 그려지고, 때로는 깔깔대며 웃을 수 있는 영화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그저 스포츠라는 소재와 실화가 주는 익숙한 감동만을 예상했던 나에게 산드라 블록은 이렇게 말했다. 'Shame On You'

ⓒ Alcon Entertainment / Warner Bros.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블라인드 사이드>는 관객들에게 수치심을 안겨 주는 영화다. 일차적으로는 흑인이나 하류계층에 대한 차별이나 편견을 가지고 있는 백인 상류층이 표적의 대상이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인종 차별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혹은 가족의 소중함을 망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수치심을 안겨 줄 것이다. 급기야 '매우 훌륭한 영화'를 '좋은 영화' 정도로 치부했던 필자에게도 부끄러움을 느끼게 해주었다. 매우 고마운 수치심이다. 반면 이렇게 좋은 영화를 불법으로 다운 받아 보는 사람들은 수치심을 느껴야 할 필요가 있다. 산드라 블록이 이렇게 말할 것이다. 'Shame On You'Reignman

사각지대

<블라인드 사이드>는 미식축구에서 쿼터백이 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말한다. 그 사각지대는 미식축구 선수 중에서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는 쿼터백의 유일한 약점이라고도 볼 수 있다. 누군가 그 사각지대를 보호해 줘야 한다. 그래야 쿼터백의 가치가 유지되는 것이다. 성공한 인생과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있는 레이 앤(산드라 블록)의 사각지대 역시 보호가 필요하다. 레이 앤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삶을 살고 있지만 마이클 오어(퀸튼 아론)를 만나면서 자신의 삶이 더욱 큰 행복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맹목적인 사랑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다. 길에서 우연히 만난 소년에게 무차별적인 사랑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참 대단한 것 같다. 그것에 동조하는 남편, 딸과 아들 역시 마찬가지... 그저 존경스럽다. 중요한 것은 그들의 사랑이 동적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그 시작은 동정에 있었겠지만 그들이 보여 주는 사랑과 배려는 그냥 가족을 대하는 것과 진배없어 보였다.

ⓒ Alcon Entertainment / Warner Bros. Pictures. All rights reserved.

98%의 보호본능을 지닌 마이클 오어가 보내는 사랑 또한 만만치 않았다. (외모와 내면의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덩치는 산 만해가지고 속은 어쩜 그렇게 선하고 부드러운지,  줄무늬 럭비셔츠와 생지 청바지를 고집하는 마이클 오어의 순수함은 1만 달러짜리 소파 위에 가지런히 개어져 있는 이불을 통해 여실히 전해져 온다. 그 이불을 보면서 다시 한번 부끄러움을 느낀다. 그 부끄러움은 가슴 찡한 감동과 다름이 없으며, 마이클 오어의 순수함 역시 <블라인드 사이드>의 전체적인 느낌과 다름이 없다.
Reignman
<블라인드 사이드>는 참으로 따뜻하고 순결한 영화다. 서로의 사각지대를 지켜주는 고결하고 헌신적인 가족애를 보고 있노라면 가슴이 훈훈해져 오는 것과 심장의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다. 그 느낌이 얼마나 좋은지 레이 앤의 행복지수가 그대로 전해져 오는 것 같았다. 당신은 얼마나 넓은 시야와 포용력를 지니고 있는가? 또한 당신은 가족과 이웃의 사각지대를 감싸 줄 만한 여유와 아량을 지니고 있는가? 아니면 당신의 사각지대가 보호받고 있다는 것에 대한 고마움은 느끼고 있는가? 어떠한가? 가슴이 두근거리지 않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수치심을 느낄 만한 준비가 되어 있는가?

※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그 모든 권리는 ⓒ Alcon Entertainment / Warner Bros. Pictures. 에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