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탄자니아, 엄마 마가렛과 아기의 다정한 순간


한달정도 전에 유니세프 에코백에 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유니세프 에코백을 소개합니다.
유니세프전쟁피해 아동의 구호와 저개발국 아동의 복지향상을 목적으로 설치된 국제연합 특별기구입니다. 그런 유니세프에서 이번에 프레스 블로그와 함께 다시 한번 도네이션 캠페인을 준비했네요. 저는 어떠한 캠페인인지 그 내용을 살펴보고 조금 충격을 받았습니다. 왜 충격을 받았는지는 함께 한번 보시죠.



말라리아

말라리아에 걸린 칼루(10살)가 파푸아뉴기니의 한 진료소에 누워있다


말라리아는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병으로 오한, 발열, 발한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심할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저혈압, 간질성 폐렴, 심근 부종 등의 각종 합병증까지 유발시키는 무서운 병이죠.

뭐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질병이고 말라리아에 걸렸다 하더라도 병원에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열악한 환경의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는 가장 무서운 질병중 하나입니다. 매년 5억 명 이상이 말라리아에 감염되며, 30초마다 한 명의 어린이가 말라리아로 사망한다고 하니 정말 무섭네요.

특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상황이 가장 심각하다고 합니다. 이 지역에서 말라리아 환자의 90%가 발생하며, 어린이 사망원인 중 20%를 말라리아가 차지한다고 하니 어린이들은 임산부와 더불어 말라리아의 가장 큰 희생자라고 볼 수 있죠.



예방과 치료

모기장을 쓰고 있는 케냐의 아기와 이동 진료소에서 말라리아 치료제를 먹고 있는 아이의 모습


말라리아는 모기가 옮기는 기생충(말라리아 원충)에서 기인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살충처리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책이 될 수 있습니다. 살충처리된 모기장 안에서 잠을 자는 것만으로 어린이 전체 사망률을 2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니 효과적인 예방책이 맞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2001년 이후 2007년까지 말라리아 발병률이 높은 아프리카 10개국에서 살충처리한 모기장 보급으로 125,000명의 어린이 생명을 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말라리아 치료약은 그 종류와 효과가 다양합니다. 최근에 개발된 복합 성분의 말라리아 치료약은 효과가 크기는 하지만 보급률은 아직 낮다고 합니다. 스와질랜드는 살충모기장 사용비율이 가장 낮은데 이어 말라리아 치료약 보급비율도 1%밖에 안된다고 하니 정말 낮은 보급률이네요. 복합성분의 말라리아 치료신약 사용비율이 20%를 넘는 나라는 탄자니아 1개국 뿐이라고 합니다.




UNICEF의 활동

유니세프가 보급하는 모기장과 그 모기장이 보호하고 있는 엄마와 아기의 모습


유니세프는 말라리아 퇴치를 위해 살충처리된 모기장을 보급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산부에 대한 산전검사를 비롯해 대대적인 예방접종캠페인 등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아동보건서비스를 통해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노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인 보건서비스란 살충처리 모기장보급과 함께 모자보건서비스와 신생아보호서비스, 홍역예방접종, 구충제와 비타민A보급사업을 함께 실시하는 것입니다. 유니세프는 2007년 기준으로 1,900만 개의 모기장을 구입해 말라리아 감염국가들에 제공했으며, 현재도 꾸준히 3~5년 이상 장기 사용할 수 있는 살충처리 모기장을 말라리아 감염 국가들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말라리아 퇴치 프로젝트에 의해 교육 받은 감비아 보건소 직원이
지역사회 말라리아 위원들에게 새로운 모기장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모기장 보내기 캠페인


말라리아로 사망하는 어린이의 대부분은 5세 미만의 영유아입니다.
한 해에 100만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말라리아를 살충 처리된 모기장 사용으로 사망률을 20%까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어린이들이 고통받지 않도록 모기장과 말라리아 치료약이 많이 보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기장 한 장을 생산, 보급하고 예방교육까지 마치는데 드는 비용은 10,000원입니다.
물론 적은 돈은 아니지만 한 가정을 말라리아로부터 지켜 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큰 돈도 아니겠지요.
마음이 있으신 분은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여 참여하시면 되겠습니다.
에코백 캠페인이나 그외 다른 캠페인들도 많이 진행중이니 한번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유니세프 모기장 보내기 캠페인  ▶  바로가기


살충처리된 모기장을 받고 기뻐하는 한 소녀..

이곳 사람들은 모기장을 받거나 치료를 받기 위해 보통 8시간 이상을 걸어서 이동 진료소를 찾는다.
방충처리된 모기장안에서 잠을 자는 아이들은 매우 건강하고 활기차다.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