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사고

뜨거운 여름날.. 갑자기 자동차가 멈춰버린 적이 있으신가요? 자동차 배터리 방전 사고에 대해서는 알고 계신가요?
여름에는 고온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가 다른 계절보다 많기 떄문에 자동차 점검을 자주 해줘야 합니다. 특히, 눈에 잘 안띄는 자동차 배터리도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합니다. 여름과 장마철에는 에어컨이나 멀티 시거잭, 와이퍼 모터 등의 사용이 많아지기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자동차 배터리가 더 쉽게 방전 될 수 있습니다.
소홀한 관리와 미흡한 점검때문에 큰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자동차 배터리 방전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미리미리 배터리점검요령을 숙지하여 사고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위에서 고속주행중이거나 어두운 밤시간의 야간주행시에 자동차가 갑자기 멈춰버리기라도 한다면, 어휴...




배터리 점검요령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에 배터리 점검 요령을 알아 두시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지름길!

  • 시동 테스트 (시동 테스트를 통한 차량 이상유무 확인)
차량의 시동을 걸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아래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각 상황에 맞는 조치를 취하십시오.


현상 - 시동을 걸때 '끼리릭' 소리가 나고 시동은 걸리지 않는다.
이상유무 - 배터리가 방전된 것입니다. (배터리 방전으로 단자체결은 완벽한 상태)
조치사항 - 베터리를 충전하십시오.



현상 - 시동을 걸때 '틱' 소리가 나고 시동은 걸리지 않는다.
이상유무 - 접촉불량. (배터리 충전은 완벽하나 단자 체결이 부정확한 상태)
조치사항 - 배터리와 단자 사이의 접촉불량으로 연결부위를 점검하세요.



현상 - 시동을 걸때 '턱'하는 둔탁한 소리가 나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이상유무 - 엔진계통 이상. (엔진오일 유무확인)
조치사항 - 엔진을 점검하세요.



현상 - 키를 돌려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

이상유무 - 키박스 불량. (배선점검)

조치사항 - 키 박스를 교체하십시요.





  • 단자 확인 (배터리 단자 연결 터미널 체결상태 및 부식 유무 확인)


점검사항 - 배터리단자 체결상태를 확인 하십시오.

이상유무 - 접촉불량으로 시동 불안정.

조치사항 - 배터리 단자와 연결 터미널을 고정하십시오.



점검사항 - 배터리 단자 연결부위 청결상태를 확인하세요.

이상유무 - 부식등으로 인한 접촉불량.

조치사항 - 부식을 제거한 후 그리스를 바르십시오.





  • 전기장치 확인 (차량 전기 장치 성능 확인)


알터네이터 및 스타트 모터의 최근 수리내역 확인. (청결 상태 등)

외관 상태가 지저분하고 불량할 경우는 전장품 이상유무 확인. 양호할 경우에는 기타 배선 점검.




알터네이터 B단자와 스타트 모터 B단자 배선 체결 확인

체결 상태가 불량할 경우에는 배터리 불량이 아닌 접촉 불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체결 상태가 이상 없을 때에는 배터리를 탈거한 상태에서 점프선을 연결한 후 시동을 걸어 전압을 체크하십시오.
체크요령 : 규정RPM(2,000 RPM)을 15초간 유지한 상태에서 충전 전압이 13.6V이상이면 정상이고, 이하일 경우는 알터네이터 및 기타 전장품 이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탈거후 배터리 단자와 터미널을 JUMP선으로 연결하십시오.


연결시 SPARK가 과도하게 발생할 경우 차체 쇼트 의심.
SPARK 발생이 없을 시는 배터리 쇼트 의심.






  • 누전유무 확인 (차량 누전 유무 확인)


배선 노후 상태 점검

차량 충전 전압이 13.6V 이하인 상태에서 알터네이터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가 방전되었다고 할 경우 차량의 시동을 켜놓은 상태에서 배터리 충전 전압을 측정 하십시오.




배터리 충전 전압이 13.6V 이하일 경우

알터네이터 B단자(+)와 차체 접지(-)를 멀티 테스터로 연결하여 B단자 충전 전압을 측정.




배터리 충전 전압과 B단자 충전 전압이 현저하게 차이가 날 경우 배선 노후 상태를 점검
배터리 연결 터미널과 주위 배선 피복을 벗겨 보고 불에 탄 흔적이 있으면 배선 교체.
알터네이터 B단자(+)와 배터리(+) 단자를 배선으로 연결하여 충전전압 재확인.





  • 자체방전 확인 (배터리의 상태가 정상인데도 자주 방전이 일어나는 경우, 베터리 불만 제기 반복될 경우)




멀티테스터기를 20A에 맞춘다.

빨간색(+)봉은 20A단자에 연결한다.






적색봉 : 배터리 -단자에 접지
검은색봉 : 터미널 -에 접지

알터네이터 B단자(+)와 차체 접지(-)를 멀티 테스터로 연결하여 B단자 충전 전압을 측정.





배터리의 (+)단자를 분지하고 배선 단자를 멀티(전구) 테스터로 연결하여 전압 및 불의 밝기를 체크하십시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알터네이터 B단자 및 스타트 모터 B단자를 분리한 상태에서도 상기 테스트를 진행해 보십시오.

불의 밝기가 어두워지거나 테스터 전압이 낮아지면 해당 전장품 불량 의심.







아트라스 BX

  • 어떤 자동차 배터리 사용하세요?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보고 구입하세요.)

자동차 배터리의 시동성능을 판단하는 수치는 CCA(Cold Cranking Amperes. 저온시동전류)값이라고 합니다. 즉 극한의 환경에서도 배터리의 성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느냐의 문제인 것이죠. 한국타이어의 아트라스BX 배터리는 시동성능을 결정짓는 활물질을 고밀도로 압축적용하는 HDA(High Density Active-Material. 고밀도 활물질)기술을 도입하여 제한된 공간안에 최대의 전기력을 발생시키는데 성공함으로써 어떠한 환경에서도 강력한 시동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킨 GPS(Grid Protection System. 극판 보호 시스템)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한 ATLAS BX 배터리는 기존 배터리에 비해 수명이 30%이상 증가하는 혁신을 이루어 냈고 삼성,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 메이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120여개국으로 수출되는 그야말로 대표적인 자동차 배터리 브랜드입니다. 게다가 2008년에는 배터리 업계로써는 최초로 수출 3억 불탑을 수상하기도 하여 그 진가를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 승용차용


이 제품은 일반차량과 수입차 등에 사용하는 배터리로 30%이상 연장된 수명과 대폭 감소된 전기 저항도가 특징입니다. 여기에 첨단기술을 더해 전도 성능과 전기의 집전 능력, 시동성능을 극대화 시켰으며 인체 공학적 핸들 구조를 적용하여 이동 및 장착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충격과 진동 및 화기 접근을 차단하는 기능까지 갖췄습니다.



  • 카오디오/튜닝용


이 제품은 카오디오와 튜닝 전용으로 사용되는 배터리로 기존의 차량용 배터리 대비 절반 수준의 전기저항 유지를 통해 출력 성능을 극대화시킨 제품입니다. 승용차용과 마찬가지로 수명이 길게 연장되었고 주변 장치에 대한 작업성 향상, Gold Coating을 통한 부식 방지 및 전도성 향상의 장점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 택시용





아트라스BX 배터리는 앞서 소개한 자동차용은 물론이고 트럭/버스용, 농기계용, 선박용, 산업용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이 존재합니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따라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hankooktire-automotive.com/automotive/index.asp




FRIXA 브레이크 패드

  • 차는 달리는 것 보다 멈추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흔히들 자동차의 성능을 논의할 때 주행성능만을 논하는 경우가 많은데 브레이크 성능을 더욱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안전의 문제가 걸려있기 때문이죠. 브레이크야 말로 반드시 예방정비가 필요한 부품입니다. 고속주행시 제동을 걸면 브레이크가 흡수하는 마찰에너지가 상당히 커지기 때문에, 이것이 모두 열이 되어 마찰재와 드럼 또는 디스크의 온도를 상승시켜 마찰계수가 저하됩니다. 따라서 고속주행시에 반복적으로 급제동을 하게 되면, 똑같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에 대해서 감속도는 점차 저하되고, 같은 감속도를 유지하려면 브레이크를 밟는 힘이 커지게 되죠. 이와 같은 현상을 브레이크 페이드(FADE)라고 하는데, 이러한 현상이 심해지면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자칫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일반차량용

일반 소비자를 위한 프릭사 브레이크 패드 제품으로 제동력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경제성과 고성능을 동시에 확보한 제품으로 진동 및 소음발생이 거의 없어(70dB이하) 편안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Wheel Dust와 Disk Rotor 손상을 최소화 시킨 제품입니다. 브레이크 마찰재에 의한 Disk Rotor 손상은 운전시 불쾌감을 발생시키거나 제동시 안정된 제동을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택시용

뛰어난 내구성의 택시 전용 PAD

주행시간이 일반차량에 비해 훨씬 많은 택시용이다 보니 수명 연장에 신경을 쓴 제품입니다. 일반용의 2배에 달하는 수명으로 정비업무를 대폭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용과 마찬가지로 진동발생 감소 및 Wheel Dust와 Disk Rotor 마모를 최소화 시킨 제품입니다.






  • 고급 세단용

편안한 승차감을 중요시하는 고성능 세단 운전자의 여유로운 운전을 위한 제품

우수한 제동력을 자랑하는 고급 세단용 제품으로 첨단섬유인 케블라 및 티탄산칼륨을 사용하여 급제동시의 마찰력을 귿대화 하였으며, 소음발생을 현저히 줄여 비단처럼 부드러운 실키드라이빙을 완성합니다. 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Wheel Dust를 최소화 하여 차량을 청결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 SUV용

SUV및 RV차량을 위한 탁월한 제동력

비금속성의 고급소재로 만들어져 묵직한 SUV, RV 차량의 하중에 적합하도록 마찰력을 극대화 시킨 제품입니다. 급제동 및 반복 제동시에도 안전한 운전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제동시 발생되는 분진에 의한 알루미늄 휠의 오염이 매우 적어 차량을 청결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 튜닝용

속도를 즐기는 스피드 마니아, 강력한 제동력을 원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한 제품

첨단 섬유를 사용하여 마찰력을 극대화시켜 급제동 및 빈벅 제동시에도 안전하며, 차량 초기 장착시 발생하는 제품 밀림현상이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평균 마찰계수가 높을 시 속도변화, 제동온도 변화 등에 따라 제동 편차가 발생되나 이 제품은 변화에 맞춰 높은 제동 안정성 및 우수한 Fade성을 유지합니다. (사용가능 온도 범위 300~600도씨)


“본 포스트는 프레스블로그로 송고한 글입니다.”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