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저는 이번에 부여와 공주를 여행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봤지만 어린이 해설사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어린이 문화해설사는 공산성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그 지역 일대의 역사와 문화를 안내하는 역할을 맡은 도우미들입니다. 6주에 걸친 교육과정을 수료한 공주와 부여 지역의 초등학생 20여 명이 <2010세계대백제전>을 통해 공산성 일대의 역사를 안내하는 문화해설사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꼬꼬마 어린이 문화해설사에게 듣는 백제문화 이야기는 아이들의 또박또박한 발음만큼이나 귀에 쏙쏙 잘 들어옵니다. 안희정 도지사나 유홍준 박사께 듣는 백제 이야기보다 어린이 문화해설사가 전하는 백제 이야기가 더 재밌었던 것은 어린이들의 순수한 열정이 전해졌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공산성 입구에서 어린이 문화해설사를 만나 정상으로 향합니다. 그늘진 산책로를 따라 10여 분 올라가다보면 금새 정상에 도착합니다. 지저귀는 새소리에 발걸음이 가벼워집니다.

공산성 (사적 제12호)

백제 문주왕(475년)때 서울 한성에서 웅진으로 천도한 후 5대왕 64년간 왕도를 지킨 공산성은 석성 1,930m, 토성 730m, 총길이 2,660m로 해발 110m의 포곡형 산성입니다. 아름다운 금강이 한눈에 보이는 전망대와 공북루를 지나 연지와 만하루, 임진왜란 때 승병사찰로 우명한 영은사가 보이고 가파른 성곽을 올라서면 임류각과 광복루가 맞이합니다. 동문루, 진남루를 지나면 백제시대의 왕궁터와 이괄의 난 때 인조가 피난했다는 일화가 있는 쌍수정이 있습니다. 공상선은 백제멸망 뒤 백제부흥운동이 벌어지기도 했던 곳입니다.

네 명의 어린이 문화해설사는 각각 다른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이날 저희들을 안내하기 위해서 처음 만났다고 했습니다. 처음이라고는 하지만 어린이들의 팀웍은 아주 훌륭했습니다. ^^

(왼쪽부터) 공주신월초등학교 양형철 학생, 신관초등학교 김서영 학생, 공주교대부설초등학교 강효선 학생, 공주신월초등학교 이해나 학생입니다.

어린이 문화해설사의 활약상을 동영상에 담아봤습니다. 아주 훌륭합니다. ^^

공산성에서 만난 외국인 관광객들입니다. 폴란드에서 온 남자사람과 네덜란드에서 온 여자사람은 광주 비엔날레에 참여하는 환경 관련 아티스트라고 자신들을 소개했습니다. 저는 처음에 틸다 스윈튼인 줄 알았습니다. 이미지가 참 많이 닮았네요.

쌍수정과 추정왕궁지, 진남루 등 공산성에 있는 유적들을 하나씩 맡아 설명해주었습니다.

어린이 해설사들은 공산성 일대의 역사와 문화 해설과 소개 뿐만 아니라 인터뷰를 통해 홍보까지 했는데요. 카메라 앞에서도 당당하게 멘트를 소화해내는 모습이 참 씩씩해보였습니다.

이해나양의 동생으로 보이는 한 아이가 언니의 인터뷰 모습을 찍는 건지 카메라를 들고 있습니다. 사진을 찍고 엄마에게 달려가는 모습이 참 귀엽고 예뻤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 문화해설사들은 손을 흔들며 공주와 부여를 많이 찾아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이렇게 예쁜 어린이 문화해설사들에게 백제 문화의 역사를 들어보고 싶다면 9월 18일부터 10월 17일까지 30일간 펼쳐지게 될 <2010세계대백제전> 축제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공산성에 가서 어린이 문화해설사들을 만나 유익한 백제 문화의 역사을 배워보고, 선선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공산성을 산책해보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참, 공산성에 가셔서 산책을 하고 난 후에는 꼭 공주국밥을 드셔야 합니다. 공주국밥, 저는 이번에 처음 먹어 봤는데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ㅎㅎ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