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조연, 고레에다 히로카즈

크리스마스 시즌에 걸맞는 가족 영화 한 편이 관객들을 찾아 왔다. 일본을 대표하는 감성 연출자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이 바로 그 작품이다. 이 영화는 지난 10월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기적'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되면서 이미 국내 관객들과 평단의 극찬을 받은 바 있다. 그러한 연유로 내심 기대감을 갖고 영화를 관람했다. 그런데 평소 일본 영화에 별로 관심이 없는 편이라 뭔가 좀 냉소적인 기대감이었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공기인형>, <걸어도 걸어도>, <아무도 모른다> 등의 작품을 통해 탁월한 연출력을 이미 검증받은 감독이라 할 수 있다. 그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주로 감성을 자극하는 드라마에 치중하는 편이고, 그면서도 유쾌한 여운을 남기는 작품 세계를 보여준다. 물론 <공기인형> 같은 작품을 통해 다양한 스펙트럼을 시도하기도 한다. 그런 와중에도 절대 변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고레에다 히로카즈만이 할 수 있는 조력자로서의 역할과 배려이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공기인형>에 배두나를 캐스팅하며 한국 여배우에게는 이례적으로 일본 아카데미상에서 여우주연상을 안겨 주었다. 또한 그는 <아무도 모른다>에서는 연기 경력이 전무한 야기라 유야를 캐스팅하며 무려 칸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안겨 준 장본인이기도 하다. 이러한 기록들은 배우들의 진가를 이끌어 내는 그만의 능력을 증명하는 방증이 된다. 물론 기록만으로 미루어 보는 것은 다소 피상적인 분석이기는 하나 영화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한결같은 배려와 조력자로서의 역할이 그냥 눈에 보인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미로스페이스 2011, ⓒ Reignman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자신을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고 또, 그렇게 하는 감독이다. 그리고 늘 한결같다. 이러한 경향은 이번 작품을 통해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에는 키키 키린과 하시즈메 이사오를 비롯한 관록의 배우들은 물론 오다기리 죠, 오츠카 네네, 아베 히로시와 같은 스타 배우들이 대거 등장한다. 허나 이야기의 주축은 어린 아이들이다. 특히 두 주인공 코이치(마에다 코우키)와 류노스케(마에다 오시로) 형제가 이야기를 이끈다. 실제 형제이기도 한 그들을 인도하는 건 당연히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다. 완전 초짜의 아역배우들로 영화를 만들면서 그들의 진가를 이끌어 내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그는 이번에도 조연이다.


기득, 그리고 기적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은 기적을 바라는 아이들의 순수한 동심을 그린 영화이다. 부모의 이혼으로 각각 엄마(오츠카 네네), 아빠(오다기리 죠)밑에서 살게 된 형제는 마주 오는 기차가 스쳐 지나가는 순간에 기적이 일어난다는 소식을 접하고 이를 찾아 특별한 여행과 모험을 떠난다. 두 주인공이 떨어져 있다 보니 영화는 교차편집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한다. 그러다 형제와 그 친구들이 만나 각각의 기적을 바라는 마음으로 여행을 떠난다. 형제의 만남과 여행, 그리고 기차가 마주치는 장면은 이 영화의 클라이맥스라 할 수 있다. 영화를 보는 대부분의 관객들은 기차가 마주칠 때 아이들과 함께 기적을 꿈꾸게 될 것이다. 아이들이 바라는 기적이 될 수도 있고, 자신이 바라는 기적이 될 수도 있지만 무엇이 됐든 영화를 통해 교감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필자 역시 가족의 건강과 로또의 기적을 마음 속으로 간절히 바랐다.

ⓒ Bandai Visual Company / (주)미로비젼. All rights reserved.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은 크리스마스에 기적을 바라는 마음으로 감상하면 좋을 만한 영화가 될 것 같다. 영화의 계절은 여름에 가깝고 크리스마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아니지만 크리스마스와 기적은 서로를 연상케 하는 자연스러운 연결 고리가 되기 때문에 크리스마스에 볼만한 가족 영화로 손색이 없어 보인다. 더군다나 영화가 참 순수하고 따뜻하며, 게다가 현실적이기까지 하다. 덕분에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까지 기분 좋게 감상하며 차가운 겨울에 훈훈한 감성을 충족하기 위한, 더 나아가 삶의 희망을 엿볼 수 있는 영화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영화를 통해 기적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 본다.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은 기적을 이야기하는 영화이고 또, 제목 자체가 기적인 영화이다. 하지만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다거나 죽은 개가 살아나는 식의 다소 황당한 기적은 이 영화에 없다. 앞서 말한 현실성이 바로 이러한 부분이다. 다만 깜찍한 수준의 기적은 분명히 존재한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진짜 기적에 대하여 영화 속 아이들이 여행을 간 곳에서 체험하는 것이 아니라 돌아온 그들의 일상에서 기적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일상 그 자체가 기적이라는 것을 주인공이 조금씩 깨달아 가는 과정을 그리고 싶었다는 것이다. 가만 보면 우리네 현실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우리가 살고 있는 하루하루의 일상이 누군가에게는 간절하고 절실한 기적이 될지도 모른다. 그저 잘 먹고 사람답게 사는 것, 우리에게는 기득에 불과한 일상이 누군가에게 기적이 될 수도 있다는 것, 이것이 <기적>이 지닌 진정한 함의가 아닐까?

※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 중 일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그 모든 권리는 ⓒ Bandai Visual Company / (주)미로비젼. 에 있음을 밝힙니다.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