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영화 <인플루언스>

ⓒ Windsor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지난 3월 2일 프로젝트 쇼케이스에 이어 3월 3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영화 <인플루언스>는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일환으로 제작된 영화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는 일전에 본 블로그를 통해 '애드무비, 영화와 광고의 절묘한 조화'라는 포스팅으로 소개하기도 했던 애드무비와 같은 의미라고 해도 무방할 것 같다. 하지만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는 영화 뿐만 아니라 음악, 뮤직비디오, 토크쇼, 뮤지컬, 드라마 등 다양한 컨텐츠를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하기 때문에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가 애드무비를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현재 광고 업계에서는 이러한 애드무비 등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라는 용어로 통합하여 부르고 있으며,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비중은 날이 갈수록 더해지고 있다.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Branded Entertainment)

영화 <인플루언스>

ⓒ Windsor Entertainment. All rights reserved.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란 기업의 제품 및 브랜드를 엔터테인먼트에 접목, 노골적이고 과도한 브랜드 노출을 피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역할에 중점을 둔 콘텐츠를 지칭한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 신념 등을 누구나 쉽고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위에 보이는 이미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플루언스>에는 양주를 마시는 장면이 자주 등장한다. 노골적이고 과도한 노출은 하지 않지만 영화에 방해가 되지 않는 적당한 선에서 자연스러운 노출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바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가 지향하는 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동안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한 광고는 많이 시도가 됐었다. 빅뱅과 2NE1의 '롤리팝'이나 손담비와 애프터스쿨의 '아몰레드'는 제품명이 들어간 상업용 가요를 기업이 직접 지원하고 광고에도 적극 활용했던 사례로 꼽힌다. 영화가 아닌 음악을 활용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인 것이다. LG전자의 '뉴초콜릿폰' 역시 마찬가지... 걸그룹 소녀시대와 에프엑스f(x)의 '초콜릿 러브'라는 곡을 통해 뉴초콜릿폰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이렇게 음악을 활용한 광고와 또, 드라마를 활용한 광고는 있었지만 영화 형식을 띤 광고는 <인플루언스>가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인플루언스>를 제작한 윈저 엔터테인먼트는 영화 뿐만 아니라 '그래픽 노블'이라는 새로운 장르까지 접목시켜 타브랜드와는 다른 확대적인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하고 있다.

윈저 엔터테인먼트 (Windsor Entertainment)
프리미엄 위스키 브랜드인 윈저에서 선보이는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국내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형태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를 제작하고 있다. 지금까지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가 보여온 제품 자체의 노출에 기반한 컨텐츠는 지양하고, 브랜드의 핵심을 녹인 매력적인 스토리를 최고의 제작진을 통해 구현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향후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진정한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가진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그래픽 노블이란 과연 무엇일까? 윈저 엔터테인먼트에서 <인플루언스>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그래픽 노블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한번 알아보자.


그래픽 노블 (Graphic Novel)

영화 <왓치맨>의 그래픽 노블

'그래픽 노블'이란 소설 수준의 분량과 내용을 담은 만화를 일컫는 말이다. 그래픽 노블은 흔히 만화를 의미하는 영어 '코믹스 (Comics)'의 반대 개념으로 쓰인다. 코믹스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익살스러운 만화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반면 그래픽 노블은 좀 더 문학적이고 진중한, 성인취향의 만화를 대변한다. 대표적인 그래픽 노블 작가로는 앨런 무어를 들 수 있다. 그의 작품은 영화로도 만들어져서 큰 인기를 끌었는데,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왓치맨>과 <브이 포 벤데타>, 숀 코네리 주연의 <젠틀맨 리그>, 조니 뎁 주연의 <프럼 헬> 등이 있다. 앨런 무어의 작품 뿐만 아니라 그래픽 노블이 영화로 만들어지는 경우는 흔히 볼 수 있다. 그리고 앞서 이야기했듯이 윈저 엔터테인먼트는 <인플루언스>를 영화 뿐만 아니라 그래픽 노블로써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그래픽 노블 <인플루언스>는 섬세한 감성과 연출력으로 가장 주목 받는 신인작가로 꼽히는 한국만화의 기대주 하일권 작가와 독특하고 화려한 그림체로 국내 뿐 아니라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활동 중인 박상선 작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인플루언스>는 단순히 디지털 영화가 아니었다. 영화에 그래픽 노블이 더해져 장르와 형식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하는, 진화된 형태의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라고 봐도 과언은 아닌 것 같다.


그래픽 노블 <인플루언스> 에피소드 2 '사라진 약속'

그래픽 노블 <인플루언스>의 W(이병헌)와 J(한채영)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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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노블 '사라진 약속'의 주인공인 김진우는 커다란 고민에 빠져있다. 부유한 부모님에게 회사를 물려받아 젊은 나이에 회장자리에 앉게 된 김진우는 자신과 알력이 있는 주주들과 회사 사이에서 갈등을 빚고 있다. <인플루언스>의 첫번째 에피소드인 '두 번째 시작'에서 김우경(전노민)이 그러했듯 고민과 선택의 기로에 빠진 김진우를 DJC로 초대하는 W(영화 속 이병헌).

그래픽 노블 속 DJC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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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노블 속 DJC의 모습은 영화 속 DJC의 모습만큼이나 화려하다. 고급 사교클럽같은 분위기를 내고 있으며 한번 쯤 봤을 법한 유명인사들을 DJC에서 만날 수 있다. DCJ의 비주얼도 비슷하지만 에피스도 1(영화)과 에피소드 2(그래픽 노블)가 보여주는 내용 또한 매우 비슷하다. 김우경과 김진우의 고민과 선택, 그들을 DJC로 인도하는 W. 하지만 에피소드 1과 에피소드 2는 전혀 다른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 봤던 영화를 만화로 다시 보는 경험은 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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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노블 속 W의 모습은 영화에서 봤던 W(이병헌)만큼이나 잘생긴 외모와 신비로운 이미지를 갖고 있다. W는 영화에서처럼 선택의 기로에 선 김진우를 DJC로 안내한다. 하지만 김진우의 선택은 영화에서 김우경이 선택했던 것처럼 옳은 선택은 아니었다. 그의 선택은 직접 확인해 보길...

<인플루언스>는 총 3편의 디지털 영화와 여러 편의 그래픽 노블로 구성되어 있다. 영화와 그래픽 노블은 각각 독립된 내용을 갖고 있으면서도 절묘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교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지난 주 공개된 에피소드 1 '두번째 시작'에 이어 그래픽 노블로 선보이는 에피소드 2 '사라진 약속'은 3월 15일 공식 홈페이지인 'www.the-djc.com'에서 공개되었으며 간단한 회원가입을 통해 영화처럼 무료로 다운 받아 볼 수 있다.

※ 본문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그 모든 권리는 ⓒ Windsor Entertainment. 에 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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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gIcon 국민건강보험공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픽 노블에 대해 알게 되서 기뻐요~
    그림도 멋지지만
    인플루언스 배우들의 연기가 무척 기대되네요 ㅎ

    멋진 포스팅으로 정보 많이 얻었어요~ 감사 :)

    2010.03.17 08:17 신고
  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3.17 08:23
  4. BlogIcon 티런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점점 기대가 증폭되는군요^^

    2010.03.17 08:42 신고
  5. BlogIcon killerich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빨리 1편부터 감상해야겠어요^^..

    2010.03.17 08:46 신고
  6. BlogIcon 미후왕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잘 봤습니다.
    그래픽 노블도 영화도 좋아하므로 이 건
    일석이조네요. ^_^
    한채영이라는 배우의 연기력은 의문이 가지만
    한 번 기대하고 봐보도록하겠습니다.

    2010.03.17 10:33 신고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채영은 에피소드1에서는 거의 나오지도 않더라구요.
      다음 에피소드부터는 많이 나오려나 모르겠습니다. ㅎㅎ

      2010.03.17 19:24 신고
    • BlogIcon 미후왕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늘 덕분에 1편 감상햇습니다.
      영상미도 뛰어나고 짧지만 굵은 내용도 괜찮군요.
      근데 역시 한채영은 미스 캐스팅 같습니다.ㅋㅋ
      한채영팬이시라면 죄송~!!

      2010.03.17 21:55 신고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채영 팬은 아닙니다. ㅎㅎ
      근데 한채영씨가 이런 디지털 애드무비에 아주 잘 어울리는 거 같아요.
      연기력보다는 비주얼과 스타성이 더욱 요구되는 장르이다 보니.. ^^;

      2010.03.17 23:55 신고
  7. BlogIcon 커피믹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픽 노블이란것도 있군요. 새로운 정보 잘 봤습니다

    2010.03.17 12:18 신고
  8. BlogIcon 아빠공룡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래픽노블이 공개됐군요...
    얼른 보러가야겠네요^^

    2010.03.17 12:35 신고
  9. BlogIcon 디자인이소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래픽노블 사라진약속 공개가 되었네요+_+
    보러가야겠어요 얼른 ㅎ

    2010.03.17 12:50
  10. BlogIcon 어신려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젠 황사때문에 날시가 흐리더니.
    오늘은 황사겉히니 비올것 처럼 흐린날씨네요.
    환절기 감기조심하세요.

    2010.03.17 13:56
  11. BlogIcon 블루버스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픽 노빌이라는 용어가 있었네요.
    오늘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2010.03.17 14:52 신고
  12. BlogIcon 자 운 영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그래픽도 정말 예술처리네요^^빛의 감성 까지 끌어 내고말이죵 ^^

    2010.03.17 15:30 신고
  13. BlogIcon LiveREX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그래픽 노블' 좋은 지식 하나 배워갑니다 ^^

    2010.03.17 17:35 신고
  14. BlogIcon G_Gatsby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익숙하질 않아서 보질 않았던 영화들이 많군요.
    저도 새로운 단어 하나 배워갑니다. 영화를 보다 보면 이런 영화들이 꽤 있죠.^^

    2010.03.17 20:19 신고
  15. BlogIcon 좋은엄니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올리셨을 때는 읽기만 했는데

    답글은 지금에야 써욤..^^;

    너무좋아너무좋아너무좋아용~!!!!!!!!!!ㅎㅎㅎㅎㅎ

    레인맨님 덕분에 알게 되는 사실들이 있어서

    엄니의 상식이 점차 업그레이드~~~

    고맙습니다..꾸벅~

    엄니...이쁘죵...?헤~~^^*

    2010.03.17 22:55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밤 12시가 다 되어가네요.
      자기전에 반가운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저 역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조만간 제과제빵자격증 하나 따려구요. ㅋㅋㅋ

      2010.03.17 23:53 신고
  16. BlogIcon Zorr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픽 노블이라.. 이런것도 있군요~
    그러나 저러나 기대만 계속 커지네요.. 인플루언스 언능 개봉하면 좋겠어요ㅎㅎ

    2010.03.17 23:32 신고
  17. BlogIcon 왓치맨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앨런무어는 자신의 작품을 그래픽노블이라 칭하것에 거부감을 표현 했습니다.
    그는 그래픽노블이라는 용어 자체가 기존 만화와 차별을 둬서 부각시키려는 출반사의 홍보전략일 뿐이라 폄하했죠.
    단순히 코믹스가 가볍고 어린독자 용이라든지, 그래픽노블이 문학적이고 성숙하다는 선입관을 갖기에는 만화라는 범위가 너무 넓습니다.

    2010.03.18 00:10
  18. BlogIcon rinda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로운 장르인 것 같군요.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가 떠서 이게 뭘까 궁금해했는데, 덕분에 궁금함이 해소되었습니다 ㅎㅎ
    문득 저 만화 보고 싶어지네요 ^^

    2010.03.18 00:11 신고
  19. BlogIcon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봣는데 재밌더군요 ㅎㅎ 이런 장르가 있따는것도 새롭게 공부했고 ㅎㅎ 좋았어요! ㅋㅋ

    2010.03.18 10:22
  20. BlogIcon 살랑이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니뎁님이 옆에 계시네요;; ㅎ
    꽤나 전문적인 내용이었던것 같아요,
    브랜디드엔터테인먼트,그래픽노블 새로운 용어이지만
    정말 관심이 가고,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면서도 그에 앞장선듯해요
    1차원적인 브랜드 광고와는 확실히 차별화 되는군요,
    예전에 잡지 W에서 이런류의 영화를 만든적이 있었어요
    아직 못봤는데, 이영화 봐야겠군요 ^^

    2010.03.18 12:50
    • BlogIcon Reignman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름만 생소하지 속은 이미 다 아실만한 내용이었을 거에요.
      수준 높은 영화와 만화를 제공해 주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아주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

      2010.03.18 13:18 신고
  21. BlogIcon 가을하늘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2016.06.08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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