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지배하다




2009년도 겨우 열흘정도밖에 남지 않았네요. 역시 시간은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연말이고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는 요즘 가족과 지인들께 안부를 묻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전화 한 통 하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성이 담긴 카드를 한 장 보내는 것도 사랑을 전달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연말이면 공중파 방송 3사의 각종 시상식이 기다려집니다. 영화 시상식도 기다려 지고요.
수상자들의 소감을 듣는 것도 참 재밌습니다. 이름만 읊다가 끝나는 식상한 수상소감이 대부분이긴 하지만요. 연말이다보니 블로그에도 더욱 많은 나눔이 이루어지고 있고, 감사 인사를 전하는 포스팅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던 중 잘못된 표현을 종종 발견하고는 합니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정치인들의 연설이나 연예인들의 수상소감 등에서도 잘 못된 표현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빌어서 & 빌려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자주 듣고 있는 표현중에 '이 자리를 빌어서...'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과연 이게 맞는 표현일까요?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표현이라 의심의 여지도 없었습니다.
저는 이 표현이 잘못된 표현이라는 것을 작년에 알았습니다. 작년에 아나운서 대상 시상식에서 개그맨 서경석씨가 연예인부문에서 수상을 했는데요. 아나운서 시상식이다보니 수상소감중에 '이 자리를 빌어서...'라는 표현은 틀린 것이다라고 지적을 하시더군요. 의미있는 멘트에 그 자리에 있던 아나운서들이 박수로 화답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표현은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자리를 빌려서...'가 맞는 표현입니다. 사전적인 의미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빌다 : 1. 바라는 바를 이루게 하여 달라고 신이나, 사람, 사물 따위에 간청하다.
         2. 잘못을 용서하여 달라고 호소하다.
         3. 생각한 대로 이루어지길 바라다.

빌리다 : 1. 남의 물건, 돈 따위를 나중에 도로 돌려주거나 대가를 갚기로 하고 얼마 동안 쓰다.
            2. 남의 도움을 받거나 사람이나 물건 따위를 믿고 기대다.
            3. 일정한 형식이나 이론, 또는 남의 말이나 글 따위를 취하여 따르다.

보시다시피 자리는 빌리는 것이지 비는 것이 아닙니다. 그동안 많은 수상소감을 들어봤지만 '이 자리를 빌려서...'라고 맞게 표현한 연예인은 개그맨 황현희씨밖에 못봤습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맞는 표현을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이 글을 읽는 블로거들께서도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니 만큼 올바른 표현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합니다 & 드립니다


추가로 하나 더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와 감사드립니다고 있고, 축하합니다와 축하드립니다가 있습니다.
과연 어느것이 맞는 표현일까요?
일단 감사와 축하는 하는 것이지 드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감사합니다와 축하합니다가 맞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합니다' 보다는 '드립니다'가 더 공손한 표현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표준 화법에 어긋나는 어색한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감사드립니다와 축하드립니다가 잘못된 표현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도 '공대'를 뜻하는 접미사 '드리다'가 표제어로 올라가 있기도 하고, 이론적 입장에 따라 견해가 나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능한 '감사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보다는 '감사합니다, 축하합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2009년 12월 3주 다음뷰 베스트블로거에 선정되어 황금펜을 달게 되었습니다.
배우 김명민은 수상소감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제가 이 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당신은 충분한 자격이 있습니다. 축하합니다.
하지만 제가 황금펜을 달만한 자격이 있는지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웃분들의 격려와 사랑덕분에 가능했던 일인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 주시고 추천까지 해주시는 분들, 축하인사와 함께 기쁜 소식을 전해주신 모든 분들 대단히 감사합니다. 더불어 다음뷰측에도 감사의 마음을 꼭 좀 전하고 싶습니다. 한분 한분 말씀은 못드리지만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본 블로그는 모든 컨텐츠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출처를 밝히더라도 스크랩 및 불펌은 절대 허용하지 않으며, 오직 링크만 허용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인용된 이미지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권리가 있으므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저작권 표시를 명확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세상을 지배하다'를 구독해 보세요 =)
    양질의 컨텐츠를 100%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 RSS 쉽게 구독하는 방법 (클릭)
 


BLOG main image
세상을 지배하다
레인맨 Reign [rein] = 통치, 지배; 군림하다, 지배하다, 세력을 떨치다 여행과 사진, 그리고 영화
by Reignman

카테고리

전체보기 (875)
영화 (273)
사진 (109)
여행 (219)
그외 (273)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